“전문의가 말합니다” 전 세계 여성의 적, 자궁경부암 ! ‘이것’만 지키면 막을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국내에서 하루 2명, 전 세계적으로도 2분에 1명씩 사망하는 대표적인 여성암입니다.

성생활을 시작한 성인 여성이라면 누구나 안심할 수 없는 질병이죠.

자궁은 여성을 상징하는 ‘제2의 심장’으로 불리는데요. 여성의 몸 한가운데 자리하며 임신과 출산의 시작과 끝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죠.

자궁경부는 자궁의 아래쪽과 질이 연결되는 부분, 즉 자궁의 입구를 말하는데요. 자궁경부암은 바로 이곳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입니다.

자궁경부암은 전 세계 여성에게 3번째로 빈도가 높은 암으로 매년 대략 50만 건이 보고되고, 약 23만 명이 사망한다고 하지만, ‘이것’ 만 지키면 충분히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바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입니다.

자궁경부암은 여성의 암 중에서 유방암 다음으로 발병률이 높은 암이며 사망률 또한 높지만, 희망적인 것은 암 중에서 유일하게 예방 백신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자궁경부암의 원인은 인유두종바이러스의 지속적인 감염임이 밝혀진 바 있습니다.

따라서 백신 접종을 하게 되면 주요 발암성인 HPV 유형에 대한 면역성이 생기게 되어 이로 인한 감염을 막아줘서 자궁경부암을 예방해 줍니다.

자궁경부암 발생 원인인 약 70프로를 차지하는 HPV16형과 18형의 감염을 예방해 주며, 계통학적으로 연관성이 있는 HPV 31형과 45형에 대한 추가적인 예방효과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예방접종으로 70프로 이상의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백신으로 모든 자궁경부암을 100프로 예방하지 못하므로 예방접종과 함께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접종 대상은?

접종 대상은 10~25세의 모든 여성입니다.

성 경험이 있더라도 HPV16형과 18형에 감염된 적이 없다면 백신 접종으로 HPV16형 또는 18형과 관련되어 있는 자궁경부암에 100프로에 가까운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이미 감염된 사람이라도 재감염을 막기 위해서 백신을 접종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고자 하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접종이 가능합니다. 

26세 이전의 백신접종을 하며 9~13세에 맞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예방백신은 소아청소년과나 산부인과 등에서 접종을 하고, 55세 여성까지 그 효과가 입증되어 있으므로 기혼여성이라도 기저 질환이 없다면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에 따라 접종이 가능합니다.

‘국가암검진사업’에 포함되는 자궁경부암. 따라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만12세 여성은 무료로 접종이 가능합니다.

또한 만 20세 이상 성인 여성은 2년마다 한번씩 자궁경부암 검진이 무료입니다.

국가 검진 대상이기때문에 조기에 발견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고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무료검진을 꼭 챙겨서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일상에서 자궁 건강을 지키는 방법은?

자궁에 좋은 음식 BEST 3

1. 양배추

암세포 성장을 저해하는 항암물질과 비타민U, 비타민K 등이 풍부해 자궁점막을 튼튼하게 합니다.

2. 미역

알기닌, 후코이단 등의 성분이 난소암에 대한 면역 작용을 높여주기 때문에 자궁암 치료에도 효과적 입니다.

3. 석류

식물성 에스트로젠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여성 호르몬 분비를 도와 생리불순에 효과적입니다. 

여성에게 제2의 심장인 자궁 !

정기검진과 예방접종 그리고 건강한 식생활로 자궁 건강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