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모르고 있었어?” 다자녀(2자녀부터)가구를 위한 엄청난 정부혜택들

우리나라는 저출산으로 사회 곳곳에 많은 문제점이 생기고 있습니다.

워낙 저출산 고령화가 지속되다 보니까 이제 3자녀가 아니고 2자녀부터도 다자녀로 인정을 해서 정부에서 많은 혜택을 드린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다자녀 가구들을 위한 다양한 정부 혜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자녀 국가장학금 확대

– 기초· 차상위가구 둘째 이상 등록금 전액 지원

– 다자녀 국가장학금 대상자 셋째 이상 자녀 등록금 전액 지원

– 학자금 지원 8구간 (4인 가족 기준 중위소득 200%) 이하일 경우

2. 문화시설 이용 확대

문화체육부 기획전시, 자체 공연 시설이 예술의 전당 등 기존 3개소에서 7개소로 추가 확대되며 2자녀부터 대부분의 문화시설이 20% 할인 적용됩니다.

 수준 높은 전시회부터 공연까지 전부 20% 할인 받아서 즐길 수 있는데요. 

어떤 전시, 공연이 있는지 살펴보시고 이번 주말에 아이들과 같이 가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국립수목원 이용료 면제

– 2자녀 가구는 국립수목원 이용료 면제

– 객실료는 최대 30%까지 할인

4. KTX, SRT 할인

코레일 회원가입을 한 멤버십 회원 중 만 25세 미만 자녀 2명 이상을 둔 회원은 운임료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KTX에만 실행되던 2자녀 할인이 SRT까지 확대됐습니다. 추가적으로 할인혜택도 많다고 하니 KTX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등록된 가족 등 3명 이상 이용할 경우 : 운임금액 30% 할인 적용

– 13세 미만의 경우 : 50% 할인 적용

5. 아이돌봄서비스 지원 확대

맞벌이 부모 등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 돌보미가 찾아가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정책입니다. 

현행 만 12세 이하 아동 3명 이상 or 36개월 이하 영아 2명 이상

→ 만 12세 이상 아동 2명 이상 (36개월 이하 영아 1명 포함)

6. 공항 주차장 할인

2자녀 이상부터 전국 11개 공항의 공항 주차장 요금 50% 이상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7. 주거지원 강화

신규 통합공공임대주택의 다자녀 기준을 2자녀 이상으로 변경됐습니다.

(넓은 평형 이주 우선권 부여) 기존 영구임대주택 소형평형 2세대를 하나로 통합하는 그린 리모델링 2자녀 이상 가구에 우선 공급된다고 하는데요.

 매입임대의 경우 보증금 전액 또는 최대 50%까지 완화 적용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다양한 할인혜택이 있으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